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노후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 및 여러 연금에 대해서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최근 귀농 인구가 늘어나면서 농지연금에 대한 관심도 부쩍 늘었다고 합니다.오늘은 농지연금에 대한 내용과 가입조건, 신청방법, 수령액 계산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농지연금이란? 농지연금은 고령 농업인들의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농지를 소유한 농업인이 그 농지를 담보로 활용하여 매월 일정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11년에 도입되었으며, 도시와는 다르게 고령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농촌 지역에서 농사를 짓는 농업인들의 노후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연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해당 농지에 대한 소유권이 등기부상에 농업인 본인 명의 등재되어 있어야 함. 2) 가입자 실제 농업활동을 5년 이상 수행한 경력 3) 현재 나이가 60세 이상 4) 소유한 농지의 크기는 600평 이상 5) 종, 답, 과수원으로 이뤄진 농지 (가압류나 저당권 설정 X) 6) 개발 계획 확정되어 있거나, 불법 건축물이 설치된 경우 가입 제한


농지연금 종류 농지연금은 크게 종신형과 기간형으로 나뉩니다. 종신형은 가입자가 생존하는 동안 계속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형태이며, 기간형은 정해진 기간 동안 연금을 수령하는 형태입니다. 가입자는 이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장점과 주의점
농지연금은 가입자와 배우자 모두에게 평생동안 연금을 제공하는 정부시행 사업으로, 가입자의 사망 시에는 배우자가 100% 동일한 승계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수령 중에 농지를 경작하거나 인가하여 추가 소득을 얻을 수 있으며, 6억원 이하인 경우에는 제산세 면제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가입 당시의 연령, 농지의 가치, 가입 형태에 따라 수령액이 다르며, 몇 가지 특별한 상황에서는 연금 승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신청방법
한국농어촌공사 각 지사 방문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 전 1577-7770으로 전화 상담하셔서 연금 수령액 확인 및 준비해야할 서류 등을 미리 챙기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앞으로 농지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고 가운데, 농지연금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경매를 통해 저렴한 농지를 매입해 5년 후 농지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전략도 유망해 보입니다.

카테고리: 오늘의 정보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