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수도권과 지방의 아파트값 추세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도권과 지방의 아파트 가격 동향을 분석하고, 그 원인과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세
- 지방 아파트값 하락세
- 수도권 아파트 가격 회복과 양극화 현상
- 지방 주택시장의 어려움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세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수도권 아파트값은 지난 6월 첫 주에 상승 전환한 뒤, 이번 주까지 10주 연속으로 오름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요 쏠림 현상이 나타나는 서울은 12주 연속 아파트값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방 아파트값 하락세
그에 반면, 지방 아파트값은 지난해 5월 첫 주 이후 한 주도 상승한 적이 없으며, 60주 연속 아파트값 하락을 기록한 후 이번 주에 처음으로 보합 전환한 상황입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 회복과 양극화 현상
최근 거래되는 아파트 가격을 살펴보면 수도권의 가격대가 크게 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최고가 대비 80~90%까지 가격을 회복하거나, 직전 최고가 대비 수억원 상승한 가격에 신고가를 기록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에서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과 단지를 제외하면 반등세가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방 주택시장의 어려움
양극화 현상은 청약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는 청약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반면, 대전, 부산, 제주 등 일부 지역에서는 미달을 기록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사업의 마무리 성적표를 보면 수도권 입주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지방 입주율은 아직까지도 60%대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분양 실적도 수도권과 지방 간에 격차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